동기부여 20대의 청년을 위한 명언들 :: 권쓰 라이프

 

 

 

청년의 시기에 가장 중요한 것이 '사색'이다.

나를 돌아보고 목표를 다지고 인식의 지평을 넓히기 위해서는 대상을 정확히 바라보고 차분히 응시해야 한다. 그리고 이것은 침묵의 시간, 사색의 시간을 통해서만 초대할 수 있다. 청년의 시기에 술잔을 비우며 뜨거운 열정을 노래하는 것 만이 중요한 게 아니다. 내면을 들여다 보는 시간, 최소한의 침묵과 사색을 통해 나 자신을 관찰하고 바로잡는 시간이 꼭 필요하다. 

 

20대는 많은 지식을 쌓고, 다양한 사람을 만나고, 깊이 있는 경험을 축적함으로써 질주할 수 있는 몸을 만들어나가는 시기로, 우리가 인생에서 의미있는 발자국을 남기고자 한다면, 반드시 20대를 치열하게 살아야한다.

 

 


 

 

평범한 사람은 시간을 소비하는 것에 쓰고 재능있는 사람은 시간을 이용하는 것에 마음을 쓴다.

- 쇼펜하우어 -

 

 

저는 비전수립과 동기부여를 위해 훌륭한 CEO들의 전기나 자서전을 항상 읽었습니다.

경영자의 생각을 몸에 익히는데 이보다 더 좋은 방법은 없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시간관리에 있어서는 프랭클린 플래너를 7년째 쓰고 있습니다. 시간은 돈입니다. 정보관리에 있어서는 신문, 잡지들을 편집증 환자처럼 스크랩합니다. 어떠한 방법을 통해서라도 꼭 알았으면 하는 사람은 연락을 취해 만나뵙습니다. 사업을 하는 이에게 인맥관리는 아주 중요한 요인입니다. 무엇보다도 리스크가 별로 없는 작은 사업이라도 직접해보면 정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고객을 찾아내고 만나고 설득하고 상품을 팔아보는 일, 그리고 친구들과 함께 일을 하면서 리더쉽과 팀워크를 배우는 것만큼 좋은 공부는 없습니다. - 에듀플렉스 대표 고승재 -

 

 

베푸는 것에 인색하지 마세요. 사랑을 받는 것은 좋아하면서 사랑을 주는 것엔 인색하다면 마음의 공간은 점점 더 좁아집니다. 이런 말 저런 말에 다 걸린 채 가다보면 자연스러운 흐름은 꺾이고 비틀어져서 그 걸려버린 마음이 마음에 고통을 일으키고, 재앙을 일으킬 것입니다.

- 혜민스님 - 

 

 

 

 


 

 

여행을 하면서 그저 몸만 떠돌아 다니는 사람이 있다.

다음 목적지까지 거리는 얼마나되고, 숙박은 어디서 해야하는지에 정신이 팔려 쓸데없이 마음이 분주한 사람이 그런 사람이다. 이런 사람은 출발할 때도 그 여행지에 대해 아는 것이 없었지만 여행을 끝나고 돌아와서도 역시 백지상태일것이다. 또한 여행지를 떠돌며 탄성이나 지르고 돌아왔다면 역시 진정한 여행을 했다고 할 수 없다. 그런가 하면 여행을 통해 그 지방의 풍습, 다른 지방과의 차별성, 특산물, 교역관계, 정치형태 등을 자세히 관찰하고 돌아오는 사람이 있다. 이런 사람들이 바로 살아있는 지식을 얻어 자기것으로 만드는 사람이다.

매사를 깊이 생각하는 습관을 들이고 사물이나 현상에 대해 늘 진리를 찾으려 노력하여야 한다.

 

 

 

 

 


 

<철학자 데카르트가 여행을 통해 깨달은 원칙>

 

1. 나 스스로 명확하게 '참' 이라고 인정한 것 외에는 어떤 것도 참이라고 받아들이지 마라 - 계속 의문을 가져라

2. 모든 문제를 큰 덩어리로만 보지 말고 가능한 한 작게 세분화하라

3. 가장 단순하고 이해하기 쉬운 대상 -> 복잡하고 난해한 문제에 접근

 

 

 

<사회인의 태도>

 

1. 자신이 사회에서 가장 보편적인 가치에 복종하고 온건하며 신앙을 굳건히 하고, 극단적인 의견에 편에 서지마라.

2. 의심스런 결정이지라도 일단 결정을 했으면 확신을 갖고 따르라

 

 


 

<조선 명문가 독서 교육법>

 

사서는 지식의 창고다. 사서를 근본으로 삼지 않으면 다른책을 비록 읽더라도 도움이 되는게 없을 것이다.

요즘 서울 젊은이들은 빠른 성공만을 원한다. 옛 성현의 글이 담긴 책들은 다락방에 쳐박아두고 매일처럼 남의 비위 맞추는 글을 찾는다. 독서란 생각이 중심이다. 어떤사람은 다섯수레의 책을 읽었지만 글자 뜻을 알지 못한다. 이는 생각하지 않으면서 읽기 때문이다. 

 

사회학자들은 지난 20만년 간의 인류문명 발전이 그동안 이 땅에 살아온 모든 인류의 노력의 결과라고 말한다. 이것은 모든 인류에 경의를 표하는 우아한 시각이지만 진실은 아니다. 지금까지 문명과 문화의 발달은 0.1%의 창조적 인간이 다른 사람은 생각하지 못하는 것을 생각하고, 다른 사람은 꿈꾸지 않는 것을 꿈꾸며, 모두가 보지 못하는 어두운 곳에 깃발을 꽂고 이곳이 젖과 꿀이 흐르는 새로운 땅이라고 외치면 0.9%의 안목있는 인간이 그것을 알아보고 그들과 협력하고 후원하며 새로운 문명을 건설한 결과다. 나머지 99%는 이 1%가 모든 것의 기초를 닦고 새로운 계단을 놓고 난 다음에야 비로소 그 위에 올라와 세상 참 많이 달라졌다는 감탄사를 연발하며 또다시 그곳에 안주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