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L,BTL,TTL까지 마케팅용어와 역사! :: 권쓰 라이프


거를 통해 미래를 예측하는데 가장 어울리는 광고시장은 현재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소비자는 텍스트에서 이미지로, 이미지에서 영상으로 변화하였고 광고 패러다임 역시 변화했다.

먼저, 역사를 나타내는 ATL, BTL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


Above The Line ATL은 쉽게 말해 1대 다수의 매스미디어를 활용한 거시적 홍보 채널을 말한다.

불특정 다수가 볼 수 있는 TV,라디오, 신문잡지,SNS,디스플레이,바이럴 등이 이에 속한다.

ATL 광고 특징으로는 광고 제작에 있어 불특정 다수에게 브랜드이미지를 알려야 하기 때문에 큰 예산 규모가 필요하다는 점이다. 불특정 다수에는 모든 연령, 모든 사람들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광고 메시지를 전달하기에 있어 아무래도 제약이 있을 수 밖에 없다.


 



Below The Line BTL은 실제 전환 타겟이 되는 고객에게 1대 1로 광고를 할 수 있는 소규모의 맞춤 채널을 말한다.

ATL 광고가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인다면 BTL은 실제 전환으로 이어지는 타겟을 상대로 하여 마케팅 효과 측정 가능성이 높다. BTL 광고는 주로 팜플렛,전단지,옥외광고,텔레마케팅,체험단 등이 있으며 소규모이기 때문에 광고 메시지의 제약이 낮은 편이고 재구매 유도와 충성고객을 확보하기 좋다.






BTL의 대표적인 사례는 <배달의 민족 치믈리에>, <스타벅스 플래너 이벤트>이다.

스타벅스 플래너 이벤트의 경우 크리스마스 시즌에 17잔을 구매할경우 플래너를 제공하여 충성도 높은 구매자에게 Benefit을 제공하고 스타벅스의 추가방문과 구매유도한다.

배달의 민족 치믈리에 시험은 배달의 민족을 좋아하고 B급 감성을 좋아하는 충성 유저들을 겨냥하여 이색적인 이벤트를 열었고, 여러 매체에서 커버를 장식하는 성과를 보였다.







소셜미디어의 등장으로 사실상 현재는 ATL과 BTL의 경계가 애매모호하다.

그래서 등장한 것이 통합 마케팅의 개념인 TTL 광고이다.

TTL 광고는 다양한 디바이스의 등장으로 채널이 다변화된 현재에 이르러 등장하였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