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P전략 마케팅용어 쉽게 이해하기 :: 권쓰 라이프









마케팅의 가장 기본이자 기초가 되는 용어로는 STP전략과 SWOT분석이 있다.

먼저 STOP전략을 알기 전에 알고 있어야 할 것은 기업의 목표이다.




기업의 목표 -> Segmentation -> Targeting -> Positioning



순서대로 목표 전략을 세워야한다.





기업의 목표를 알기 위해서는 기업의 비전과 미션을 알고 넘어가야 한다.

미션이란 회사의 존재 이유, 회사가 이루어가고자 하는 방향을 말한다.


테슬라를 예로 들자면, 지속 가능한 에너지의 세계적 전환을 가속화 하는 것이 테슬라의 미션이자

궁극적으로 이루어갈 방향이다.

 

우버의 경우 세상의 모든 이들에게 가장 편리한 교통수단을 제공하는데 있다.

이러한 미션이 있어야 미션에 맞춰 더 쉽게 전략을 세울 수 있다.


미션이 목표라면 비전은 미래에 도달할, 되고자 하는 모습을 말한다.


기업에서 마케팅을 한다면 이 두가지를 가지고 STP전략을 세우면

더 효과적이며 기업의 방향에 맞게 마케팅을 할 수 있다.



그렇다면 STP전략은 무엇일까?








1) Segmentation (세분화) 


세그멘테이션은 고객을 세분화 하는 과정이다.

인구통계학적인 지역, 행동, 관심사 등으로 고객을 세분화하여 구분한 후

기업이 나아갈 시장의 크기를 추산하고 금액의 규모는 어느정도인지 설정한다.

마케팅을 진행할 시 메세지를 전달했을 때 구매가 가능한지 여부와

수익이 발생하면서도 경쟁사와의 차별화를 어필할 수 있어야한다.

내부적으로는 기업의 기술과 규모, 자본 등이 충분한지도 검토하여야한다.





  












2) Targeting





타겟팅은 말 그대로 우리가 공략할 고객층이 누구인지를 알아볼 수 있다.

<푸드플라이>라는 회사의 사례를 들어보면

온라인 프리미엄 배달 서비스를 하는 기업인데

타겟층이 누구일까?



그렇다. 

프리미엄 배달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이다.

1인 가구나 배달서비스를 자주 이용하는 고객이고

더 세분화하여 강남구 직장인을 우선적으로 집중공략하며

지역,직업,나이 등으로 타겟층을 설정할 수 있다.


















3) Positioning




포지셔닝은 우리가 많은 경쟁사들 사이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우리가 가진 강점영역을 말한다.


경쟁사와 다른 차별화를 가지고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하는 방식이며

하나의 예로 VOLVO (볼보)의 이미지를 들 수 있다.











볼보의 STP전략은 '세상에서 가장 안전한 차량'이다.

그렇다면 이런 포지셔닝을 세웠다면 어떻게 광고를 해야할까?



볼보는 직접 차량 충돌 시험을 통해 튼튼함을 입증했고 세계적으로 안전한 차량이라는 인식을 심어주었다.


 

이렇게 STP전략을 이용하여 가장 기본적이자 기초적인 전략을 세우고 마케팅을 시작하면

조금 더 효과적으로 마케팅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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